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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예정 비상장주식 알아보기/상장 사례 분석

벡트: 공모청약 대흥행..증거금 2.7조 몰려

by JP Invest 2024.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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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벡트가 실시한 공모주 청약이 대흥행을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벡트의 공모개요 및 청약 성과, 회사 개요와 비전, 재무현황, 그리고 사업 영역의 시장 분석 및 경쟁력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공모개요 및 공모주 청약 성과

벡트는 2024년 12월 4일과 5일 이틀 동안 진행된 공모주 일반 청약에서 1170.3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청약은 전체 공모 물량의 25%인 118만7500주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청약 증거금은 무려 2조7100억 원에 달했습니다. 총 청약 건수는 8만6783건에 이르며, 신청 물량은 13억8978만6600주에 달했습니다.

벡트는 오는 12월 16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며, 상장 후 예상 시가 총액은 535억 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유입된 자금은 디지털 사이니지 콘텐츠 연구개발 및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하드웨어 기능 고도화에 투자될 계획입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청약 성과는 벡트의 성장 가능성과 시장에서의 기대감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2. 회사 개요, 기업 비전 및 재무현황

회사 개요

● 회사명: 주식회사 벡트
  설립일: 2006-04-05
  대표이사: 유창수
  종업원수: 55명
  업종: 영상 및 음향기기 제조업
  주요제품: 프로젝터, 전자칠판, 전자교탁 및 관련 영상 소프트웨어, 콘텐츠 등
  본점소재지: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229
  결산월: 12월
  주당액면가: 100원

기업 비전 및 사업 영역

벡트는 2006년에 설립된 디지털 사이니지 원스톱 토탈 비주얼 솔루션 기업으로, 전자칠판과 LED 전광판 등 다양한 하드웨어를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벡트의 서비스는 광고, 리테일, 엔터테인먼트,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폭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고객 네트워크 또한 일반 기업, 금융기관, 방송사, 호텔, 공공기관, 학교 등으로 다양합니다.

재무상황

♣ 재무상태표(별도재무제표)                                                                             (단위: 백만원)

구  분 2024.3분기 2023년 2022년 2021년
유동자산 17,646 18,107 15,252 15,967
비유동자산 10,426 10,637 11,332 6,647
자산총계 28,072 28,744 26,784 22,614
부채 총계 17,414 18,754 19,303 14,395
자본총계 10,658 9,990 7.081 8,219
부채와 자본 총계 28,072 28,744 26,784 22,614

♣ 손익계산서(별도재무제표)                                                                            (단위: 백만원)

구  분 2024.3분기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액 30,133 45,260 44,342 34,735
영업이익 1,172 2,734 2,361 2,241
법인세차감전순이익 708 1,895 1,480 1,777
당기순이익 668 1,603 1,182 1,338

 

3. 사업 영역의 시장 전망 및 경쟁력

 

시장전망


♣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최근 전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국내외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스마트시티 구축이 활성화됨에 따라, 유동 인구가 많은 백화점, 쇼핑몰 및 공공시설에서 사이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Mordor Intelligence의 분석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규모는 25.52억 달러(약 34.9조 원)로 추산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 8.4%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주요 공급업체가 존재하고 디지털 기술의 조기 채택이 활발하여 시장 발전을 주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칠판 시장

교육용 디지털 사이니지의 대표 제품인 전자칠판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전자칠판은 전통적인 칠판을 대체하고 있으며, 2023년 시장 규모는 5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30년까지 91억 9천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교육 인프라 발전과 온라인 교육의 증가에 기인합니다.

시장 경쟁 현황 및 경쟁우위

  시장 경쟁 현황

디지털 사이니지 생태계는 '디지털 기기',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등으로 나뉘며, 각 사업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벡트는 디스플레이 기기 제조 및 유통, 콘텐츠 제작 및 기획에 주력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LG전자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민수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조달 시장의 경우, 중소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62개 업체가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벡트는 18년간 쌓아온 영업 채널을 바탕으로 전자칠판 및 전자교탁 시장에서도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완성도 및 경쟁 우위

벡트는 ㈜벡트 부설 연구소를 통해 주력 제품인 전자칠판과 교탁의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비주얼 아트 연구개발 담당자를 충원하여 사업 역량을 강화했습니다. 벡트는 IR 센서 기반의 전자칠판 등 다양한 기술적 우위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벡트는 현재 10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제품 경쟁력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가진단 기능이 내장된 전자칠판과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통해 접근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

벡트는 기존 사업의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밸류 체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신사업으로는 디지털 사이니지 플랫폼의 고도화, 미디어 아트 콘텐츠 제작 사업, VR 메타버스 사업, AI 개인 맞춤형 광고 사업, 전자칠판 AI 기능 고도화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벡트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결론

벡트의 공모청약 대흥행은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강력한 수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벡트는 향후 AI 기술 및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여 글로벌 확장을 도모할 계획이며, 이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벡트의 향후 성과에 주목하며, 기업의 비전과 전략을 잘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벡트의 성공적인 상장은 한국 증시에서 새로운 희망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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